Data Structure & Algorithm/코테 스터디 TIL
[99클럽 코테 스터디 16일차 TIL] 게임을 만든 동준이 - 백준 2847
_Rey
2024. 11. 12. 14:18
오늘도 그리디다.
https://www.acmicpc.net/problem/2847
학교에서 그래픽스 수업을 들은 동준이는 수업시간에 들은 내용을 바탕으로 스마트폰 게임을 만들었다.
게임에는 총 N개의 레벨이 있고, 각 레벨을 클리어할 때 마다 점수가 주어진다.
플레이어의 점수는 레벨을 클리어하면서 얻은 점수의 합으로, 이 점수를 바탕으로 온라인 순위를 매긴다.
동준이는 레벨을 난이도 순으로 배치했다.
하지만, 실수로 쉬운 레벨이 어려운 레벨보다 점수를 많이 받는 경우를 만들었다.
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동준이는 특정 레벨의 점수를 감소시키려고 한다.
이렇게해서 각 레벨을 클리어할 때 주는 점수가 증가하게 만들려고 한다.
각 레벨을 클리어할 때 얻는 점수가 주어졌을 때, 몇 번 감소시키면 되는지 구하는 프로그램을 작성하시오.
점수는 항상 양수이어야 하고, 1만큼 감소시키는 것이 1번이다. 항상 답이 존재하는 경우만 주어진다.
정답이 여러 가지인 경우에는 점수를 내리는 것을 최소한으로 하는 방법을 찾아야 한다.
[입력]
첫째 줄에 레벨의 수 N이 주어진다. (1 ≤ N ≤ 100)
다음 N개 줄에는 각 레벨을 클리어하면 얻는 점수가 첫 번째 레벨부터 마지막 레벨까지 순서대로 주어진다.
점수는 20,000보다 작은 양의 정수이다.
[출력]
첫째 줄에 점수를 몇 번 감소시키면 되는지 출력한다.
풀이 접근
처음에는 앞에서부터 점수를 받아서 해결하려고 했다.
근데 레벨 수 N의 범위를 봤을때 전부 다 받고, Reverse 해서 접근해도 시간이 충분할거같아서 그렇게 했다.
var result = 0
let n = Int(readLine()!)!
let nums = Array((0..<n).map { _ in Int(readLine()!)! }.reversed())
var prev = nums[0]
레벨의 점수를 전부 받고 Reverse 시킨다.
그리고 첫번째(가장 마지막 단계) 점수를 하나 저장시킨다.
for i in 1..<n {
if nums[i] >= prev {
result += nums[i] - prev + 1
prev = prev - 1
} else {
prev = nums[i]
}
}
이후 이전 점수가 더 크면 점수를 줄이고 그만큼 result를 증가시킨다.
동시에 점수가 변하면 변한 점수를 변하지 않았다면 그대로 prev에 저장시켜서 그 다음 점수 비교에 사용한다.
최종 코드 - Swift
var result = 0
let n = Int(readLine()!)!
let nums = Array((0..<n).map { _ in Int(readLine()!)! }.reversed())
var prev = nums[0]
for i in 1..<n {
if nums[i] >= prev {
result += nums[i] - prev + 1
prev = prev - 1
} else {
prev = nums[i]
}
}
print(result)
최종 코드 - Python3
result = 0
n = int(input())
nums = [int(input()) for _ in range(n)][::-1]
prev = nums[0]
for i in range(1,n):
if nums[i] >= prev:
result += nums[i] - prev + 1
prev -= 1
else:
prev = nums[i]
print(result)
Conclusion
그리디는 풀면서 조건을 찾는게 재밌는 편이다.